반려동물장례지도사 자격증 전망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많아지면서, 자연스레 반려동물 장례에 대해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습니다. 나아가 반려동물장례지도사 자격증도 알아보시는데요. 아직까지는 민간 자격증이기 때문에 취득절차가 비교적 간단한 편입니다. 자료도 많이 노출되어 있는 편이라 공부하기도 보다 수월하실 겁니다. (굳이 사지마세요)


반려동물장례지도사란 ?

반려동물 장례지도사는 사랑하는 반려동물이 세상을 떠난 후, 동물장묘법의 범위 안에서 장례 절차의 상담, 절차 진행, 납골, 주인의 펫 로스 상담 등을 대행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선진국인 미국과 일본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는 이미 반려동물을 위한 장례 서비스가 보편화되어 있으며, 특히 일본에서는 90% 이상의 사람들이 반려동물의 사후처리를 보편적으로 인정된 장례절차에 따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관련된 산업 분야도 활발하게 형성되어 있는 편입니다.

반려동물장례지도사 자격증 전망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직업 형성의 사회적 배경

가족이 세상을 떠났을 때, 가족들은 슬픔 속에서도 고인을 보내기 위해 격식을 차리곤 합니다. 반려동물을 생명의 동반자로 여기는 많은 반려동물 애호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2008년 동물보호법 개정 이후 동물장묘업 등록이 법제화되었지만, 현행법상 반려동물의 사체는 ‘생활폐기물’로 분류되어 종량제 쓰레기봉투에 버려져야 하는 현실이 있습니다.

반려동물 장례지도사는 반려동물을 포함한 생명에 대한 존중 문화를 형성하는 데 일조하여 우리나라 반려동물 문화의 선진화에 앞장서는 전문직이 될 것입니다.

반려동물 장례지도사의 전망

  • 반려견 애호인구 및 시장규모의 지속적인 증가
  • 반려동물 장례산업 진입의 낮은 장벽
  • 반려동물 장례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확산 추세

반려동물 장례업체, 반려동물 상조업, 반려동물 추모공원, 반려동물 추모영상 제작업체, 펫 로스 극복 아이디어 업체, 유기동물 보호 단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취업 및 창업 기회 제공

반려동물장례지도사 시험안내

  1. 자격(종목)명: 반려동물장례지도사
  2. 자격의 종류: 등록민간자격증
  3. 등록번호: 제2013-0349호
  4. 자격발급기관: 한국반려동물관리협회
  5. 검정(응시)료: 60,000원
    • 환불규정: 접수마감 전까지 100% 환불 / 원서접수 마감 후 취소: 응시료 50% 환불
    • 시험 당일 취소 시 80% 공제 후 환불 / 시험 시작 이후 평가가 진행되면 응시료 환불 불가
  6. 응시자격: 만 18세 이상 / 학력, 경력 제한 없음
  7. 시험과목 및 시험방법:

Leave a Comment